- 국토부, 19~21일 제주서 동북아항만국장회의 개최
정부가 중국과 일본 항만 당국에 '한·중·일 통합물류 기반 구축'을 위한 물류네트워크 구축을 제안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제주에서 열리는 '동북아 항만국장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협력방안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가 주재한 이번 회의의 주제는 '동북아 항만간의 긴밀한 협력관계 구축'으로 3국 항만간 물류장벽 제거 및 협력과제 발굴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우리나라는 특히 동북아 역내 교역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한·중·일 통합물류 기반 구축'의 필요성을 중국, 일본 측에 강조하고 이를 위해 한·중·일 공동 화물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항만물류 장비 표준화, 해운-항만-철도 연계시스템 구축, 3국 공동 물류비즈니스 모델 개발, 그린포트(친환경 항만) 구축, 항만간 상호 교차 투자 촉진을 통한 물류네트워크 구축 등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또 협력사업의 구체적 이행과 실천을 위해 '동북아 항만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21세기 동북아 삼국의 공동 번영과 발전을 위한 동북아 항만 이니셔티브'(가칭) 라는 공동 보고서를 채택하는 중장기 로드맵도 마련했다. 이번에 채택될 공동보고서는 각국의 협의를 거쳐 2012년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인 제4차 한·중·일 물류장관회의에 보고된다.
이번 회의에서는 특히 한·일간 물류분야의 미해결 과제인 '복합운송 협정 분야'에 대한 공동연구와 이행계획 수립에 대해서도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아울러 항만에서 이산화탄소 절감 및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실행 전략과 이상파랑, 태풍, 해일 등에 대비한 동북아 연안재해 안전망 구축도 본격 논의됐다.
항만국장 회의는 한·중·일 3국 항만간의 긴밀한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매년 정례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최근에는 상하이, 닝보 등 중국 항만의 급성장과 부산항 신항 개장, 일본의 컨테이너 전략항만 지정 등 3국 항만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3국이 협력할 수 있는 유일한 협의 채널로 주목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