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2일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앞두고 후보들이 '택시 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자체장 후보들이 실제로 택시를 잡느라 애쓸 리는 없다. 대선을 앞두고 택시 종사자들의 '표심'을 잡으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 얘기다.
지자체장 후보들은 택시회사를 방문하거나 관련 단체 또는 택시기사들과 간담회와 갖고 한 표를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택시업계의 민심을 잡기 위해 각종 선심성 공약을 내놓고 있다.
공약은 각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택시공급수요 조절(총량제 및 감차보상) ▲택시LPG 개별소비세 감면시한 연장 ▲택시LPG 유가보조금 지급시한 연장 ▲택시기사 처우개선 및 복지향상 ▲택시 주정차 단속완화 ▲택시카드 결제 수수료 인하 및 소액 면제 ▲택시 차고지 설치허가 기준 완화 ▲택시부제 조정 ▲여성·아동 전용 콜택시제도 도입 등이 대표적이다.
지자체장 후보들이 택시를 향해 '러브콜'을 보내는 이유는 뭘까.
법인·개인택시 모두 합쳐 전국의 택시기사는 30만명 이상이 되는데다가 그 가족의 표까지 염두에 둔다면 직접적으로 적지않은 표가 되기 때문이다.
특히 택시기사는 이동하는 홍보요원이기 때문에 실제 영향력은 그 이상이다. 경기를 체감할 수 있는 직업군일 뿐만 아니라 승객들과 대화를 하기 때문에 여론에 민감하다. 한 마디로 택시기사들의 정치적 영향력이 높은 것이다.
실제 정치권에서는 여론을 움직이는 중요한 직업군으로 언론, 기업 최고경영자(CEO) 등 오피니언 리더뿐만 아니라 보험회사 직원, 택시기사를 꼽는다. 지자체장 후보들은 '구전홍보단'인 택시업 종사자들과 그들의 전파력을 너무 잘 알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택시기사들은 선거철만 되면 지지를 호소하는 정치인들을 그렇게 곱게 보고만 있는 것같지 않다. 한 택시기사는 "선거철만 되면 택시를 위한 공약을 내놓고 있는데 실제론 그렇게 많이 이루어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지자체장 선거가 본격화되면서 광주지역 택시업계가 특정 광주시장 후보 지지를 놓고 이견을 노출했다
광주택시조합, 광주개인택시조합, 전국택시노련 광주본부, 기업별 택시노조 등 4개 단체가 광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이용섭 의원(전 건설교통부 장관)의 택시 및 교통관련 정책에 적극 동의한다면 공식지지를 선언했으나 택시조합 소속 13개 택시회사 대표들은 "특정후보 지지선언은 조합원들의 동의과정도 없이 진행된 것"이라며 "이번 6·2지방선거에서 절대 중립을 지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