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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 전년도에 비해 2.9% 줄어
  • 김남주 기자
  • 등록 2023-02-09 14:5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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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등 전기 동력차는 전년 대비 28.7% 증가하면서 급성장

지난해 반도체 등 공급망 애로요인으로 인해 국내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가 전년도에 비해 2.9% 줄었다. 

 

지난해 반도체 등 공급망 애로요인으로 인해 국내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가 전년도에 비해 2.9% 줄었다. (교통일보 자료사진)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9일 ‘2022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168만대로 집계돼, 전년도인 2021년 173만대에 비해 2.9% 감소했다고 밝혔다. 

 

신규등록 대수를 생산지별로 보면 국산차는 전년 대비 3.7% 줄었고 수입차는 0.5% 늘었다. 금액으로는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전년 대비 각각 3.9%, 9.5% 증가했다. 수입차는 31만1000대가 팔려 대수 기준으로 18.5%, 금액 기준으로 33.1%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역대 최대 기록을 세웠다.

 

지난해 내수 시장은 전반적인 신규 차량 등록의 감소 속에서도 전기 동력차가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등 전기 동력차는 전년 대비 28.7% 증가한 44만8000대가 판매되며 점유율 26.7%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전기차는 63.7% 증가한 16만4000대로 시장 점유율이 10%(9.8%)에 육박했다. 하이브리드차는 27만4000대로 16.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전기 동력차와는 반대로 내연기관차 시장 축소 현상은 심화했다. 경유차는 전년 대비 19.8% 감소한 33만3000대에 그치며 처음으로 전기 동력차에 판매가 역전됐다. 경유차 점유율은 최근 5년 새 43.4%(2018년)에서 19.8%(2022년)로 절반 이하로 축소됐다. 이는 승용차뿐 아니라 상용차 시장에서도 전기 동력차 전환이 확대된 결과다.

 

수입차 판매는 독일계 고급 브랜드와 중국산 전기차 중심으로 전년 대비 0.5% 증가한 31만1000대를 기록했다. 주요 브랜드 가운데 독일계 브랜드만 전년 대비 7.7% 증가했다. 주요 원산지별로는 독일산과 중국산이 각각 7.8% 154.5% 증가했다.

 

특히 이채를 띤 건 중국산 수입차가 전기차 중심으로 603.5%나 급증했다는 점이다. 

 

강남훈 KAMA 회장은 “견조했던 자동차 수요가 할부 금리 급등 여파로 구매취소 증가, 중고차거래 감소 전환 등 수요둔화 조짐이 보인다”면서 “수요 급감 대비를 위한 노후 자동차 교체지원 등 내수 부양책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경유차 등 내연기관차의 전기 동력차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중국산 비중은 빠르게 늘어나고 있어 국내 산업기반 위축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언급하며 “전기차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 세액공제 확대 등 전기차 투자 활성화와 전환을 위한 미래차 특별법 제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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