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해 국민 71%는 "화물연대가 업무 복귀 후 정부와 협상을 이어가야 한다"고 답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9일 나왔다.
6~8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에게 현재 파업 중인 화물연대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유권자의 71%가 '우선 업무 복귀 후 협상을 이어가야 한다'고 답했다.
한국갤럽이유권자의 21%는 '주장이 관철될 때까지 파업을 계속해야 한다'고 봤고, 8%는 의견을 유보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층, 성향 진보층, 안전운임제 확대 지속 시행 주장자 중 약 40%는 파업을 계속해야 한다고 봤지만, 그보다 많은 이가 우선 업무 복귀 후 협상 쪽을 선택했다.
총파업의 핵심 이슈 가운데 하나인 화물차 안전운임제는 기사의 최소 운송료를 보장하는 제도로, 2020년 시멘트와 컨테이너 화물에만 한시 도입돼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두 가지 주장을 제시하고 어느 쪽에 동의하는지 물은 결과, '시멘트·컨테이너 화물 이외로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48%, '시멘트·컨테이너 화물에 한해서만 3년 더 연장 시행해야 한다' 26%, 의견 유보 26%로 나타났다. 전자는 화물연대 요구, 후자는 정부 추진안이다.
화물차 안전운임제의 '확대 지속 시행' 응답은 50대 이하(50%대), 성향 진보층(69%)과 중도층(48%)을 비롯한 대부분의 특성에서 '현행 3년 연장'보다 많았다. 60대 이상, 성향 보수층, 대통령 긍정 평가자에게서는 양론 차이가 크지 않았다.
안전운임제 관련 대립 주장 어느 쪽도 선택하지 않은 사람이 넷 중 한 명, 특히 60대 이상에서는 그보다 더 많다. 평소 정쟁에 오른 현안을 비교적 잘 알고 입장을 명확히 밝히는 정치 고관심층(236명)에서도 이 안전운임제에 관해서는 의견 유보가 많았다.
이에 대해 한국갤럽은 "이러한 노동계 문제는 노사정(勞使政) 각각의 주장을 헤아리기가 쉽지 않고, 경제·사회적 파급이 전 유권자에게 고루 미치지 않아 범국민적 공감을 얻기도 까다로워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의 화물연대 등 노동계 파업 대응을 어떻게 보는지 물은 결과 31%가 '잘하고 있다', 51%는 '잘못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그 외는 평가를 유보했다. 70대 이상, 국민의힘 지지층, 성향 보수층, 대통령 직무 긍정 평가자 등에서만 '잘하고 있다'는 시각이 우세했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갤럽은 "일반 시민은 화물차 기사의 안전과 운임을 보장하는 최소한의 장치가 필요하다고 봤지만, 파업 장기화는 바라지 않았다"며,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정부의 화물 노동 여건 개선 노력에는 미흡 판단, 업무개시명령 등 파업 중단 조치에는 공감한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겠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의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무선(90%)·유선(10%)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10.0%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하목형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