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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여록] ‘육운의 날’ 행사 이대로 좋은가?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2-11-19 04:3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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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무 도식적이고 초라한 행사…포상자 선정 매년 논란

대한제국 시절 고종황제가 경복궁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자동차를 시승한 날(1903년 11월14일)을 기념해 지난 1987년 이후 매년 열리는 ‘육운의 날’ 행사에 대한 비판이 거세다.


제36회 육운의 날 기념행사에서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왼쪽 일곱 번째)과 수상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제공 국토교통부)

올해 제36회 육운의 날 행사는 화물운수단체의 주최로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육운산업이 책임지겠습니다’라는 슬로건을 주제로 지난 14일 오전 11시 서울 양재동 서울 더케이호텔 거문고홀에서 열렸다.

 

올해 행사는 지난 2년간 34회, 35회 행사가 코로나19 영향으로 간소하게 치러진 것과는 달리 거리두기가 해제돼 육운산업 종사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육운산업의 나아갈 미래상을 제시하고 다짐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컸었다.

 

하지만 이런 기대는 행사 당일 처참하게 무너졌다. 참석한 인원도 불충분했지만 행사장 분위기가 침체된데다 진행 자체도 도식적이었다. 한 마디로 105만 육운산업 종사자의 축하 자리라고 하기에는 너무 초라한 행사였으며 마지못해 치루는 행사라는 느낌이었다.

 

행사는 개회식-동영상 상영-대회사-축사(국회의원 2명)-시상식-격려사(국토부 제2차관)-결의문 선서의 순서로 별다른 감흥없이 그저 하던대로 무감각하게 진행됐다.

 

이태원 사고로 행사에 앞서 열리는 사전 공연이 취소돼 행사장 분위기가 활발하지는 않았으나 그렇다고 해도 육운업계의 축제의 장이라기에는 너무 침울하고 가라앉은 분위기였다. 마치 사양화되고 있는 육운산업의 현실을 보는 것처럼.

 

육운의 날은 국토교통부 업무가 건설과 교통의 양대 산맥이기 때문에 흔히 건설의 날과 비교된다. 건설의 날은 지난 1981년 제정된 이후 매년 기념식을 개최해왔다. 기념행사에는 1000여명 정도가 참석하며 내빈도 국무총리 참석이 관례화돼있으며 국토부 장관, 국회의원, 건설 관련 단체장, 건설기업 임직원 및 수상자 가족 등이 참석한다. 2012년에는 이명박, 2015년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참석하기도 했다.

 

올해 육운의 날 행사에는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서범수, 조오섭 의원, 버스·택시·화물·자동차정비 등 육운업계 종사자 200여명 정도가 참석했다. 원희룡 장관은 사우디 방문일정으로 참석하지 못했다. 외형적으로도 건설의 날 행사와 너무 비교된다.

 

매년 행사때마다 논란을 빚은 포상자 선정도 이번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훈장 2명, 산업포장 2명, 대통령 표창 2명, 국무총리 표창 5명,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 204명 등 육운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215명을 포상했는데 국무총리 표창 이상 11명 가운데 단체장이 5명을 차지했다. 단체장 위주의 포상이 계속 되는 가운데, 모 단체장은 국무총리 표창이 격에 맞지 않는다며 거부한다는 입장을 밝혀 물의를 빚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한 인사는 “올해 행사는 너무 무의미하다고 느껴졌다"며 주최 측의 무성의를 꼬집었다. 육운의 날 행사는 버스·택시·화물·자동차관리단체가 돌아가며 4년마다 한번씩 주최하는데 내년 행사를 주최할 버스단체 관계자는 “올해 행사를 보니 내년엔 이렇게 하면 안되겠다는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올해 행사를 주최한 화물단체 관계자는 “예산 부족으로 행사가 부실한 측면이 없지 않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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