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에서 “전기, 수소차 구매지원 예산을 1조4000억원으로 32% 확대한다”고 밝혔다. (교통일보 자료사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전기, 수소차 구매지원 예산을 1조4000억원으로 32%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홍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혁신성장 빅3(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바이오헬스) 추진회의에서 “세계 자동차시장이 전기, 수소차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상황을 감안해 국내시장도 구매지원제도 확대, 개편이 시급해 제도개선책을 마련했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환경영향이 큰 전기화물차 지원은 2배 확대하는 등 집중 지원하겠다”며 “보조금 계산시 전비 비중을 상향하고, 차량성능에 따라 지방보조금도 일률지급에서 차등지급에서 전환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전기화물차 지원은 1만3000대에서 2만5000대로 확대하고, 보조금 계산시의 전비 비중도 현재 50%에서 60%로 상향하기로 했다.
무공해차 대중화에 대해서는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 지원기준을 0~100%까지 차등화해 차량가격 인하 및 보급형모델 육성을 유도하고,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초소형 전기화물차 보조금을 확대한다”고 했다. 확대 금액은 512만원에서 600만원으로다.
아울러 “전기택시에 대한 보조금 단가를 최대 1000만원까지 확대하고 시범사업으로 수소트럭 보조금 신설 및 수소버스 연료보조금 도입 등 환경개선 효과가 큰 상용차 중심으로 무공해차 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