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택시기사 폭행 자체가 큰 잘못이지”
  • 이명철 기자
  • 등록 2020-12-25 22:36:32

기사수정
  • 이용구 법무차관, 택시기사 폭행 논란…특가법이냐 아니냐가 뭐가 중요한가

심야 운행중인 택시들. (교통일보 자료사진)

이용구 법무부 차관이 취임 전 변호사 시절에 택시기사를 폭행한 사건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차관은 변호사 시절이던 지난달 6일 밤 술에 취해 차에서 잠든 자신을 깨웠다는 이유로 택시기사를 폭행했다. 사건 당시 택시기사는 운전석에 앉은 채로 몸을 돌려 이 차관을 깨우다가 욕설을 듣고 멱살까지 잡혔다고 경찰에 신고했다. 

 

당시 경찰은 이 차관에게 형법상 폭행죄를 적용, 내사 종결했는데 경찰이 봐주기 수사를 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형법 대신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가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택시기사들은 특가법 대상이냐, 아니냐가 뭐가 그렇게 중요하냐고 반문한다. “사건의 본질은 폭행 그 자체가 큰 잘못이라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대부분 택시기사들은 술 취한 승객에게 욕을 먹거나 폭행을 당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승객에게 맞아 고인이 된 택시기사들도 적지 않다.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택시나 버스기사를 상대로 한 폭행 사건은 모두 8149건에 달했다. 하루 평균 7~8건 꼴이다. 미신고를 감안할 경우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유 없는 승객의 폭행에 택시기사들은 억울해도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한다. 신고할 경우 영업을 제대로 하지 못해 수입에 지장을 초래하는 데다가 피곤해서 다음날 일을 하는데도 영향을 미친다. 경찰 조사를 받기 위해 경찰서를 왔다갔다하는 시간도 아깝다.

 

적반하장인 승객도 많아 오히려 불친절로 택시기사를 신고하기도 한다. 그래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인 택시기사가 참아야 한다는 쪽으로 문제가 많이 해결된다. 이래저래 택시기사가 손해다. 드물게 택시기사가 신고하는 경우는 너무 억울하고, 승객이 너무 괘씸해서다.

 

특가법을 적용한다고 해도 실제로 처벌은 약하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운전기사를 때린 가해자 8500여명 가운데 구속된 인원은 74명으로 1%도 안됐다. 대부분 가해자들은 벌금형에 처해진다. 구속자들도 거의 집행유예로 나온다.

 

24일 채널A 보도에 따르면 이용구 법무부 차관으로부터 폭행을 당한 택시기사는 이틀 뒤 처벌을 원치 않는다며 처벌불원서를 경찰에 제출했다. 택시기사는 “이 차관이 폭행 사실을 사과하며 합의금을 제시해 합의를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합의에 응했다고는 하지만 평생 잊혀지지 않는 아픈 기억이 됐을 것이다. 이 택시기사는 “이 사건을 계기로 기사를 폭행하거나 폭언하는 행위는 근절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택시기사들은 스스로 백 없고 힘없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약자니까 당하고 산다는 피해의식도 크다. 이 차관의 택시기사 폭행 사건과 관련해 경찰의 내사종결 처분 과정도 규명돼야 하겠지만, 사건의 본질은 택시기사 폭행 그 자체다.

 

특가법이냐 형법이냐가 뭐가 그렇게 중요한가. 폭행했다는 자체가 나쁜 거지. 택시기사를 폭행해도 고위 공직자가 될 수 있다는 선례를 남겨선 안된다는 따끔한 일침도 있다.



TAG

프로필이미지

이명철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오세훈 시장,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 조성 예정지 현장점검 오세훈 서울시장은 8일(월) 오후 4시 10분, 오는 10월 운행을 시작하는  서울시의 새로운 수상 대중교통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 예정지 3곳(옥수, 뚝섬, 잠실)을 차례로 방문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8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오는 10월부터 운행 계획인 한강 리버버스 옥수 선착장 건립 예정지를 찾아 관계자들과 함께 선착장 위치와...
  2. 서울 자율주행버스, 전국으로 확산…민생맞춤 우수사례로 자리매김 서울시가 운영하는 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돼 시민은 물론 전 국민의 이동을 돕고 고단함을 덜어 주고 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돼 시민은 물론 전 국민의 이동을 돕고 고단함을 덜어 주고 있다.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는 누구보다 이른 새벽을 맞이하는 미화원‧경비원 등
  3. 도로파손・포트홀 주범 `과적 차량` 4월 한 달간 집중단속 각종 건설공사 착공으로 대형 화물차량의 운행이 늘어나는 가운데, 서울시가 포트홀(도로파임) 등 도로파손을 유발하고 교량의 수명을 단축시켜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주범으로 꼽히는 과적 차량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 서울시가 포트홀(도로파임) 등 도로파손을 유발하고 교량의 수명을 단축시켜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
  4. 일반택배는 ‘우체국(소포)’, 기업택배는 ‘경동·합동 택배’ 최우수 국토교통부는 택배서비스 사업자 총 19개 업체 및 우체국 (소포)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택배 서비스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택배서비스 사업자 총 19개 업체 및 우체국 (소포)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택배 서비스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은 수도권 물류센터 모습 (자료사진) 택배 서비스평가는 소비자 및 종
  5. 비행기 탑승 전 `기내반입 금지물품` 꼭 확인하세요 한국공항공사(사장 윤형중)는 수학여행, 가족여행이 집중되는 봄철을 맞이해 여행객들에게 비행기 탑승 전 기내 반입 금지물품에 대해 확인하고 여행길에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김포공항 국내선 출발장에서 신분확인하는 여행객코로나 이후 수학여행이 본격적으로 재개된 작년 5월, 김포공항에서 샴푸, 스프레이 등 액체류가 포함된
  6. 尹 대통령, 항만·해운 산업을 스마트·친환경으로 혁신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4월 5일 오전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열린 `부산항 신항 7부두 개장식`에 참석했다. 이 날 행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스마트 항만의 개장을 축하하고 우리 수출입 물류의 99.7%를 책임지는 항만·해운산업 종사자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4월 5일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열린 `부산항 신항 7부...
  7. 기후동행카드 누적 100만장 판매 돌파…평일 이용자 50만명 넘어서 서울시는 지난 1월 27일 서비스를 시작한 기후동행카드가 시행된 지 70일만인 4월 5일 누적 판매 100만장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기후동행카드 판매량(누적)4.5.(금) 16시 기준 누적 판매량은 100만 8천여장으로 ▴모바일 카드는 49만 3천장, ▴실물 카드는 51만 5천장이 각각 판매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 수치는 30일 사용 만료 후 재충전된 카드...
  8. 현대자동차, 인증 중고차 ‘트레이드-인’ 혜택 대폭 확대 현대자동차가 인증 중고차와 연계한 보상판매(트레이드-인) 혜택을 대폭 확대했다. 트레이드-인은 기존에 쓰던 제품을 제조사에 중고로 반납하고, 새 제품을 구입하는 방식이다. 소비자는 이를 통해 출고가보다 낮은 가격에 신차를 살 수 있다. 현대자동차는 9일 기존 보유 차량을 인증 중고차로 매각한 다음, 현대자동차나 제네시스 신
  9. 유류세 탄력세율 인하조치 2개월 연장...중동 위기 고조 등 영향 정부는 ’24.4.30. 종료 예정인 유류세 한시적 인하(현행 휘발유 △25%, 경유․ 액화석유가스(LPG)부탄 △37%) 조치를 ’24.6.30.까지 2개월 추가 연장하기로 했다. 중동위기 고조 등에 따라 국내외 유류 가격 불확실성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한 결정이다.  정부는 ’24.4.30. 종료 예정인 유류세 한시적 인하 조치를 ’24.6.30.까지 2개
  10. `KTX-청룡 국민 시승단‘ 모집...15일 오후 1시부터 선착순 모집 국토교통부과 한국철도공사는 다음달 첫 운행을 앞둔 ‘KTX-청룡’의 국민 시승행사를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하루에 한 번 진행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과 한국철도공사는 다음달 첫 운행을 앞둔 `KTX-청룡`의 국민 시승행사를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하루에 한 번 진행한다고 밝혔다.시승단 규모는 총 1,200명으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