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단독] 플랫폼운송업체, 택시 총량 무시하고 허가?
  • 이명철 기자
  • 등록 2020-09-28 07:12:29

기사수정
  • 국토부, 시행령 개정안 곧 발표…택시업계, “사회적 대타협 합의 준수” 촉구
  • ‘총량 내 사업 허가’ ‘기여금 납부 면제 절대 불가’ 주장

전국의 법인·개인택시들은 최근 총량제 이행 촉구 홍보스티커를 차량 뒷유리 하단에 부착 운행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플랫폼운송사업의 허가 등과 관련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하위법령(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곧 입법예고할 전망이다. 개정안에는 택시 총량과 상관없이 플랫폼운송사업을 허가하고, 일정 대수 이하의 사업자에게 기여금 납부 면제와 감액하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돼 택시업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28일 국토교통부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플랫폼운송사업 신설 등을 골자로 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이하 여객법) 개정안이 지난해 4월7일 공포돼 1년간 유예기간 뒤 내년 4월8일 시행을 앞두고 있다. 

 

국토부는 개정된 여객법에 따라 하위법령을 정비하고 세부사항을 정하기 위해 시행령·시행규칙 개정 작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 4월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모빌리티혁신위원회(이하 혁신위)를 출범시켜 세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회의를 이어가고 있다. 

 

혁신위는 개정안 초안을 마련해 지난달 모빌리티, 택시업계와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플랫폼운송사업의 허가방식, 기여금 납부방안 등을 설명했다. 국토부는 혁신위의 권고안과 업계 협의를 토대로 조만간 하위법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하고, 내년 4월8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하위법령 개정안에서 가장 큰 관심을 끄는 사항은 플랫폼운송사업의 택시총량 제한과 기여금 액수다. 모빌리티사업은 ▲플랫폼중개사업 ▲플랫폼가맹사업 ▲플랫폼운송사업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중개사업(카카오, 티맵)과 가맹사업(카카오T블루, 마카롱택시)은 현재 시행되고 있으며 특별한 문제가 되지 않고 있다.

 

문제는 ‘타다’ 같은 모빌리티기업이 직접 차량을 운영하는 형태의 사업방식인 플랫폼운송사업이다. 플랫폼운송사업은 사실상 또 다른 택시가 등장하는 셈이라 하위법령이 어떻게 만들어지느냐에 따라 택시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밖에 없다. 택시업계가 긴장하고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혁신위가 마련한 초안에 따르면 기여금 납부 방안은 ▲운영대수당 월 40만원 ▲운행횟수당 800원 ▲매출의 5% 3가지 중 하나를 고를 수 있게 했다. 또 기여금 면제대수 기준은 운영대수 100대 미만으로 잡고, 300대 이상을 운영하면 기여금 전액을 내도록 했다. 200대 미만을 운영하면 기여금의 25%, 200대 이상 300대 미만을 운영하면 기여금의 50%를 내도록 했다. 

 

이에 대해 택시업계는 “택시 총량을 무시하고 내주는 허가”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택시 총량제는 전국 156개 택시사업구역별로 인구와 택시 대수 등을 고려한 적정 대수를 설정해 이를 초과하지 않도록 택시 대수를 제한하는 제도다. 2015년 총량조사 결과 5만7226대의 택시가 초과공급된 상태로 나타났다.

 

전국택시노조연맹, 민주택시노조연맹, 전국택시연합회, 전국개인택시연합회 등 택시 4단체는 지난달 성명을 내고 “정부는 지난해 3월의 국회, 택시 4개 단체, 모빌리티업계와의 사회적 대타협 합의 내용을 준수하라”고 촉구했다. 

 

택시 4단체는 이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전국의 법인·개인택시 차량 25만여대에 총량제 이행 촉구 홍보스티커를 배포해 차량 뒷유리 하단에 부착 운행하고 있다.

 

택시업계는 “지난해 타다 문제 등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국토부는 플랫폼운송사업의 무분별한 증차를 방지하기 위해 택시 총량 내에서 사업을 허가하고 시장진출 시 일정 금액의 기여금을 납부토록 하는 등의 방안을 택시업계와 국회에 약속했을 뿐만 아니라 관련 사항을 법률에 명시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여객법상 풀랫폼운송사업의 허가기준을 보면 ‘플랫폼운송사업은 허가를 받도록 하고 허가 물량은 이용자 수요, 택시 감차의 실적 추이, 국민 편익 등을 고려해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법 제49조의3 ⑤).

 

택시업계는 “택시 총량을 무시한 플랫폼운송사업 허가, 소규모 플랫폼사업(100대 미만)에 대한 기여금 면제 등 초안은 사회적 대타협의 합의 내용과 상반되는 것일 뿐 아니라 택시운송사업의 기반을 흔드는 중대한 도전”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플랫폼 운송사업 허가는 택시 과잉공급을 막기 위해 반드시 택시 총량의 범위 한도 내에서 이뤄져야 하고, 기여금 면제는 절대 불가한다”는 강력한 입장이다. 

 

택시단체의 한 관계자는 “혁신위의 초안대로 시행될 경우 소규모 부실 플랫폼업체 양산, 기업 쪼개기 조장 등 불법·탈법이 난무하고, 특히 기여금을 면제받은 플랫폼운송업체들이 전국의 중소도시에 진출할 경우 해당 지역의 택시들을 고사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모빌리티업계는 택시 총량 외의 면허가 허용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택시업계의 요구대로 감차분 이내에서만 플랫폼운송사업을 하게 되면, 신규 진입하려는 모빌리티업계의 서울 영업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서울의 택시 감차는 2016년 50대, 2017년 24대 등 74대만 줄이는 데 그쳤다. 

 

또 기여금 제도 자체가 사업장벽이 될 수 있어 면제 혜택을 크게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모빌리티 업계 관계자는 “지금 기여금 안은 운전자 차량을 가지고 사업을 하는 해외 사례를 참고한 것인데 국내와 해외 사정은 다르다”며 “한국에서는 차량을 직접 구매하고 운전자도 고용하기 때문에 해외보다 기여금이 낮게 책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혁신위는 조만간 최종 회의를 갖고 시행령 권고안을 완성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택시업계의 반발을 의식해 플랫폼운송사업 허가를 지방자치단체나 기초단체장에 맡기고, 총량제의 경우 심의위원회에서 지표를 만들어서 심사할 때 수요에 맞게 운영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는 혁신위 권고안을 토대로 10월 중 시행령 개정안을 확정하고 입법예고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택시업계는 물론 모빌리티업계의 불만도 높아지면서 내년 4월8일 시행이 제대로 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TAG

프로필이미지

이명철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오세훈 시장,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 조성 예정지 현장점검 오세훈 서울시장은 8일(월) 오후 4시 10분, 오는 10월 운행을 시작하는  서울시의 새로운 수상 대중교통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 예정지 3곳(옥수, 뚝섬, 잠실)을 차례로 방문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8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오는 10월부터 운행 계획인 한강 리버버스 옥수 선착장 건립 예정지를 찾아 관계자들과 함께 선착장 위치와...
  2. 서울 자율주행버스, 전국으로 확산…민생맞춤 우수사례로 자리매김 서울시가 운영하는 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돼 시민은 물론 전 국민의 이동을 돕고 고단함을 덜어 주고 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돼 시민은 물론 전 국민의 이동을 돕고 고단함을 덜어 주고 있다.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는 누구보다 이른 새벽을 맞이하는 미화원‧경비원 등
  3. 도로파손・포트홀 주범 `과적 차량` 4월 한 달간 집중단속 각종 건설공사 착공으로 대형 화물차량의 운행이 늘어나는 가운데, 서울시가 포트홀(도로파임) 등 도로파손을 유발하고 교량의 수명을 단축시켜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주범으로 꼽히는 과적 차량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 서울시가 포트홀(도로파임) 등 도로파손을 유발하고 교량의 수명을 단축시켜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
  4. 일반택배는 ‘우체국(소포)’, 기업택배는 ‘경동·합동 택배’ 최우수 국토교통부는 택배서비스 사업자 총 19개 업체 및 우체국 (소포)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택배 서비스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택배서비스 사업자 총 19개 업체 및 우체국 (소포)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택배 서비스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은 수도권 물류센터 모습 (자료사진) 택배 서비스평가는 소비자 및 종
  5. 비행기 탑승 전 `기내반입 금지물품` 꼭 확인하세요 한국공항공사(사장 윤형중)는 수학여행, 가족여행이 집중되는 봄철을 맞이해 여행객들에게 비행기 탑승 전 기내 반입 금지물품에 대해 확인하고 여행길에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김포공항 국내선 출발장에서 신분확인하는 여행객코로나 이후 수학여행이 본격적으로 재개된 작년 5월, 김포공항에서 샴푸, 스프레이 등 액체류가 포함된
  6. 尹 대통령, 항만·해운 산업을 스마트·친환경으로 혁신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4월 5일 오전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열린 `부산항 신항 7부두 개장식`에 참석했다. 이 날 행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스마트 항만의 개장을 축하하고 우리 수출입 물류의 99.7%를 책임지는 항만·해운산업 종사자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4월 5일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열린 `부산항 신항 7부...
  7. 현대자동차, 인증 중고차 ‘트레이드-인’ 혜택 대폭 확대 현대자동차가 인증 중고차와 연계한 보상판매(트레이드-인) 혜택을 대폭 확대했다. 트레이드-인은 기존에 쓰던 제품을 제조사에 중고로 반납하고, 새 제품을 구입하는 방식이다. 소비자는 이를 통해 출고가보다 낮은 가격에 신차를 살 수 있다. 현대자동차는 9일 기존 보유 차량을 인증 중고차로 매각한 다음, 현대자동차나 제네시스 신
  8. 기후동행카드 누적 100만장 판매 돌파…평일 이용자 50만명 넘어서 서울시는 지난 1월 27일 서비스를 시작한 기후동행카드가 시행된 지 70일만인 4월 5일 누적 판매 100만장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기후동행카드 판매량(누적)4.5.(금) 16시 기준 누적 판매량은 100만 8천여장으로 ▴모바일 카드는 49만 3천장, ▴실물 카드는 51만 5천장이 각각 판매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 수치는 30일 사용 만료 후 재충전된 카드...
  9. 현대자동차, `쏘나타 택시` 출시... 3일 판매 개시 현대자동차가 국내 내연기관 중형 세단 중 유일한 택시 전용 모델 ‘쏘나타 택시’를 3일(수) 출시했다. 현대자동차가 국내 내연기관 중형 세단 중 유일한 택시 전용 모델 `쏘나타 택시`를 3일(수) 출시했다.쏘나타 택시는 내구성을 높인 택시 전용 LPG 엔진과 변속기, 타이어를 적용했으며 넓어진 2열 공간과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10. `KTX-청룡 국민 시승단‘ 모집...15일 오후 1시부터 선착순 모집 국토교통부과 한국철도공사는 다음달 첫 운행을 앞둔 ‘KTX-청룡’의 국민 시승행사를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하루에 한 번 진행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과 한국철도공사는 다음달 첫 운행을 앞둔 `KTX-청룡`의 국민 시승행사를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하루에 한 번 진행한다고 밝혔다.시승단 규모는 총 1,200명으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