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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연휴 2759만 명 이동…91.4%가 자가용 이용 예상
  • 박래호 기자
  • 등록 2020-09-21 07: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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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 합동 특별교통대책 마련…이동 시 방역·안전 최우선

추석 연휴기간 날짜별 이동 인원(전망).

귀성 30일 오전9시·귀경 10월1·3일 오후2시 가장 ‘혼잡’ 

휴게소 실내 취식 금지·포장판매·야외테이블 가림판 설치

드론·암행순찰차·헬기 등 활용해 교통위반 집중단속 


 국토교통부는 오는 29일부터 10월 4일까지 6일간을 ‘추석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관계기관 합동으로 마련한 특별교통대책을 20일 발표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이 실시한 ‘추석 연휴 통행실태조사’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총 2759만명, 하루 평균 460만명이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최근 코로나19 감염 우려, 정부의 이동 자제 권고 등의 영향으로 지난 추석 대비 약 28.5% 감소한 수준이다.

 

추석 당일인 10월1일 최대 618만명이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예상 이동인원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추석 연휴 기간까지 지속된다는 가정 하에 산정된 추정치다. 이동계획을 정하지 못한 국민이 19.3%(예년 5% 수준)를 차지하고 있어, 추석 연휴 직전의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이동 규모 및 혼잡상황 등은 달라질 수 있다. 

 

다만, 불가피하게 이동하는 경우 대중교통보다는 자가용을 이용하겠다는 국민이 지난 5년간 자가용 분담률 84.4%보다 7%포인트 올라 91.4%로 늘었다. 버스(5.7%), 철도(1.9%)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다. 코로나19의 감염 우려로 장시간 밀폐된 객실에 같이 있어야 하는 철도와 버스 대신 자가용 이동을 많이 염두에 둔 것으로 분석된다. 

 

고속도로 이용 차량대수는 1일 평균 459만 대로 예측됐다. 고속도로 중 경부선이 25.3%로 가장 많았고, 서해안선 11.4%, 호남선(천안~논산) 9.6%, 중부선(통영~대전) 7.1%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고속도로 이동차량 귀성길은 연휴 전날인 30일 오전 9시부터 10시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귀경길은 추석 당일인 10일1일 목요일과 추석 연휴 다음날인 10월3일 토요일 오후 2시~3시 사이에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추석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송력 증강’ 중심의 기존 특별교통대책과는 달리, ‘이동 시 방역과 안전 관리’에 중점을 두었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우선, 자가용 이용 증가에 대비해 고속도로 휴게소 등 도로 분야 방역 강화 및 혼잡 완화를 집중 추진한다. 고속도로 휴게소 내 출입구 동선 분리를 통해 사람들 간 접촉을 최소화한다.

 

출입명부 작성(수기 또는 QR 코드 방식, 간편 전화 체크인 도입 등) 및 모든 메뉴는 포장판매만 허용하고 실내테이블 운영 중단 및 야외 테이블 투명가림판 설치 등을 통해 이용자 출입 및 취식 관리를 강화한다. 

 

아울러 현장에서 방역관리 대책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안내요원을 추가 배치하는 등 휴게소, 졸음쉼터 등 휴게시설 내 주요 시설별 집중 방역체계를 구축해 이용자 간 전파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다. 휴게소와 졸음쉼터엔 각각 572개소와 134개소의 임시화장실도 추가 설치한다. 

 

귀성객이 몰리는 철도역, 버스․여객선 터미널, 공항 등 모든 교통시설엔 수시 방역 및 상시 환기, 동선 분리, 비대면 예매 활성화 등 최상위 수준의 방역태세를 구축한다. 매표소엔 투명 가림막을 설치하고 셀프체크인(192대), 셀프백드롭(76대) 등 스마트 탑승수속 서비스도 강화한다. 

 

철도의 경우 창가 좌석만 판매(좌석 판매비율 100%→ 50% 제한) 운영 중이며, 버스와 항공·연안 여객선의 경우에도 창가좌석 우선 예매를 권고한다. 현금 결제 이용자에 대한 명단도 관리한다. 

 

교통량 분산을 위해서는 서평택IC~서평택Jct, 서함양IC, 중앙탑IC, 기흥동탄IC 진입연결로, 성남IC 진출연결로 등 고속도로 5개 구간을 확장 또는 개통하고, 국도 14개 구간(79km)을 준공하거나 임시 개통한다.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등을 통해 교통량 집중을 완화하는 등 교통관리를 강화하고 교통혼잡 예상구간(고속도로 편도 94개 구간 997㎞, 국도 16개 구간 242.8㎞)은 갓길차로제(60개구간), 임시 감속차로(5개 노선 14개소 11.2㎞)도 운영한다. 

 

교통안전을 위해선 졸음·음주·난폭 운전 등 사고 취약 요인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단속하고,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다.

 

감시카메라를 탑재한 드론(50대), 암행순찰차(45대), 경찰 헬기 등을 활용해 주요 교통법규 위반행위를 집중단속한다. 비접촉 음주감지기를 활용해 고속도로 나들목, 식당가 등에서 상시 음주단속을 시행하고 졸음운전 취약구간에 대한 합동 순찰도 강화한다. 

 

정부는 매년 실시하던 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를 올해엔 실시하지 않는다. 대신 통행료 수입은 휴게소 방역인력·물품확충 등 코로나19 대응 등을 위한 공익 목적에 활용할 계획이다. 

 

백승근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지난 5월, 8월 두 차례 연휴가 코로나의 전국 확산에 영향을 미친 점을 고려하면 이번 추석 방역 관리가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며 “추석연휴에도 정부의 방역대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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