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전기택시 보급계획 차질
  • 이명철 기자
  • 등록 2020-09-14 14:16:16

기사수정
  • 올해 개인택시만 212대 신청…충전 인프라 부족 등 여전히 선택 꺼려

현대차 아이오닉EV 택시

서울시 전기택시 도입 목표(2025년까지 4만대)가 현실성 있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택시업계가 충전 인프라 부족 등으로 여전히 전기택시를 꺼리기 때문이다.

 

14일 서울시에 따르면 올해 전기택시 700대를 목표로 보급 확대에 나서고 있지만, 9월 현재 전기택시를 신청한 법인택시는 한 대도 없으며 개인택시만 212대에 그쳤다.

 

서울시는 2017년 전기차 10만대 시대를 선언하면서 2025년까지 전기택시 4만대 보급을 목표로 2018년 시범사업을 거친 뒤 2019년 3000대, 2020년 7900대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지난해 3000대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은 목표치에 한참 못 미친 639대(16%)에 불과했다. 이에 따라 올해 7900대 보급계획을 90% 이상 줄어든 700대로 축소했지만 이나마 어려울 전망이다.

 

전기택시 보조금을 받고 2년 의무운행 기간을 채운 사업자들은 오히려 차량을 팔아치운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의무운행 기간을 채운 법인 전기택시는 25대로, 그중 22대가 말소됐다. 개인 전기택시 24대는 전부 말소됐다. 

 

사유별로는 매매 35건(76%), 용도변경 5건(11%), 상속이전 등 기타 4건(9%), 폐차 2건(4%)으로 나타나 전기차 운용 지속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택시업계가 전기택시를 꺼리는 이유는 무엇보다 충전인프라가 부족한데다 충전속도 또한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전기택시 주행 거리는 완전 충전 시 271~406㎞로, 매일 충전해야 하는 것은 물론, 경우에 따라 운행 중간에 한 번 더 충전해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전기택시는 완속 충전기로 7~8시간, 급속 충전기로 30~40분의 충전 시간이 걸린다. 반면 택시차량의 대다수인 LPG차량은 3~5분이면 충전할 수 있다. 영업시간에 따라 하루 벌이가 결정되는 택시기사로서는 부담이 따른다.

 

또 보조금을 받더라도 전기택시를 구입하려면 LPG차량에 비해 더 많은 돈이 들어가지만, 추가 이익을 단기간에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전기차로 매출이 늘어나는 구조가 아니며, 택시승객 입장에서 전기차와 일반 차를 구분해서 탈 수도 없다. 

 

전기차의 경제적 이점은 충전 비용이 적다는 점이지만 효과를 보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 업계에서는 2년 이상을 굴려야 차량구입가격이 빠질 수 있다고 말한다. 이 같은 현실을 감안할 때 택시업계 입장에서는 당장 전기택시를 구입하기보다 기술 상용화와 충전 인프라 보급을 기다리는 편이 나을 수 있다. 

 

최근 서울시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대다수 시민들도 전기차 구매 의사는 있지만 충전소 부족, 충전 속도, 배터리 수명 등이 구매를 주저하게 만든다고 밝혔다.

 

택시는 주행 시간과 거리가 길기 때문에 택시를 친환경 전기차로 교체할 경우 미세먼지나 온실가스 배출 절감을 통한 대기환경 개선 효과가 크다. 전기택시가 민간 전기차 보급 확대의 디딤돌이 되기 위해서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된다.


TAG

프로필이미지

이명철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오세훈 시장,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 조성 예정지 현장점검 오세훈 서울시장은 8일(월) 오후 4시 10분, 오는 10월 운행을 시작하는  서울시의 새로운 수상 대중교통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 예정지 3곳(옥수, 뚝섬, 잠실)을 차례로 방문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8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오는 10월부터 운행 계획인 한강 리버버스 옥수 선착장 건립 예정지를 찾아 관계자들과 함께 선착장 위치와...
  2. 서울 자율주행버스, 전국으로 확산…민생맞춤 우수사례로 자리매김 서울시가 운영하는 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돼 시민은 물론 전 국민의 이동을 돕고 고단함을 덜어 주고 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돼 시민은 물론 전 국민의 이동을 돕고 고단함을 덜어 주고 있다.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는 누구보다 이른 새벽을 맞이하는 미화원‧경비원 등
  3. 도로파손・포트홀 주범 `과적 차량` 4월 한 달간 집중단속 각종 건설공사 착공으로 대형 화물차량의 운행이 늘어나는 가운데, 서울시가 포트홀(도로파임) 등 도로파손을 유발하고 교량의 수명을 단축시켜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주범으로 꼽히는 과적 차량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 서울시가 포트홀(도로파임) 등 도로파손을 유발하고 교량의 수명을 단축시켜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
  4. 일반택배는 ‘우체국(소포)’, 기업택배는 ‘경동·합동 택배’ 최우수 국토교통부는 택배서비스 사업자 총 19개 업체 및 우체국 (소포)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택배 서비스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택배서비스 사업자 총 19개 업체 및 우체국 (소포)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택배 서비스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은 수도권 물류센터 모습 (자료사진) 택배 서비스평가는 소비자 및 종
  5. 尹 대통령, 항만·해운 산업을 스마트·친환경으로 혁신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4월 5일 오전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열린 `부산항 신항 7부두 개장식`에 참석했다. 이 날 행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스마트 항만의 개장을 축하하고 우리 수출입 물류의 99.7%를 책임지는 항만·해운산업 종사자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4월 5일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열린 `부산항 신항 7부...
  6. 비행기 탑승 전 `기내반입 금지물품` 꼭 확인하세요 한국공항공사(사장 윤형중)는 수학여행, 가족여행이 집중되는 봄철을 맞이해 여행객들에게 비행기 탑승 전 기내 반입 금지물품에 대해 확인하고 여행길에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김포공항 국내선 출발장에서 신분확인하는 여행객코로나 이후 수학여행이 본격적으로 재개된 작년 5월, 김포공항에서 샴푸, 스프레이 등 액체류가 포함된
  7. 현대자동차, 인증 중고차 ‘트레이드-인’ 혜택 대폭 확대 현대자동차가 인증 중고차와 연계한 보상판매(트레이드-인) 혜택을 대폭 확대했다. 트레이드-인은 기존에 쓰던 제품을 제조사에 중고로 반납하고, 새 제품을 구입하는 방식이다. 소비자는 이를 통해 출고가보다 낮은 가격에 신차를 살 수 있다. 현대자동차는 9일 기존 보유 차량을 인증 중고차로 매각한 다음, 현대자동차나 제네시스 신
  8. 기후동행카드 누적 100만장 판매 돌파…평일 이용자 50만명 넘어서 서울시는 지난 1월 27일 서비스를 시작한 기후동행카드가 시행된 지 70일만인 4월 5일 누적 판매 100만장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기후동행카드 판매량(누적)4.5.(금) 16시 기준 누적 판매량은 100만 8천여장으로 ▴모바일 카드는 49만 3천장, ▴실물 카드는 51만 5천장이 각각 판매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 수치는 30일 사용 만료 후 재충전된 카드...
  9. 현대자동차, `쏘나타 택시` 출시... 3일 판매 개시 현대자동차가 국내 내연기관 중형 세단 중 유일한 택시 전용 모델 ‘쏘나타 택시’를 3일(수) 출시했다. 현대자동차가 국내 내연기관 중형 세단 중 유일한 택시 전용 모델 `쏘나타 택시`를 3일(수) 출시했다.쏘나타 택시는 내구성을 높인 택시 전용 LPG 엔진과 변속기, 타이어를 적용했으며 넓어진 2열 공간과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10. 尹 대통령, 고속철도망 전국 확대로 `전국 2시간 생활권` 확대 윤석열 대통령은 4월1일 오전 대전광역시 한국철도공사 본사에서 열린 고속철도 개통 20주년 기념식에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4월1일 오전 대전광역시 한국철도공사 본사에서 열린 고속철도 개통 20주년 기념식에 참석했다.윤 대통령은 이날 기념식에 앞서 대전역 승강장에서 공개된 신형 KTX의 이름을 `청룡`으로 명명했다. `청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