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차정비요금 신용카드수수료 기가 막혀"
  • 이병문 기자
  • 등록 2007-05-14 18:15:14

기사수정
  • 골프장의 두배…전체 가맹점 평균보다 높아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안 입법 추진>

"자동차정비요금 신용카드 수수료율이 골프장의 두 배가 넘는다는 게 말이 되느냐."

자동차정비업체의 신용카드 수수료율이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자동차정비업체에 적용하고 있는 신용카드 수수료율은 3.6~4.0%로 전체 가맹점 평균인 2.37%의 1.5~1.7배에 달한다. 반면 골프장은 1.5∼2.2%, 종합병원은 1.5∼2.0%만 부담한다. 주유소와 대형할인점도 각각 1.5%, 2.0∼2.7%로 낮은 편이다.

수수료율 책정에 있어서 업종의 규모와 입김 등 '힘의 논리'가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같은 업종이라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달라 대기업 산하 직영정비업체는 2.6%의 수수료를 내고 있는 반면, 영세 정비업체들은 3.6~4.0%의 높은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다.

영세 정비업체들에게 비싼 카드수수료는 세금보다 더 무섭다. 정비업자들은 "매출의 50% 이상, 최고 80~90%까지 카드로 결제되고 있다"며 "수익의 상당 금액이 수수료로 나가 경영개선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지난해 충주의 한 카센터가 올린 매출은 8천110만원. 수익은 2천27만원 정도 거두고 임차료와 인건비 등 경비로 1천83만원을 썼다.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등의 세금은 100만원. 그러나 카드수수료는 221만원을 냈다. 휴일 없이 하루 12시간 동안 가게에 매달려 손에 쥔 돈은 600만원에 불과했다. 수입의 3분의 1이상이 수수료로 날아갔다. 바꿔 말하면 수수료가 1%만 떨어져도 인건비나 세금은 빠진다는 뜻이다.

인천 부평구의 한 카센터 업주는 "요즘은 현금영수증 제도까지 정착되면서 거의 모든 소득이 드러나고 있다"며 "카드 수수료율 조정 없이는 돈을 벌 수 없는 구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절대 다수가 사용하는 카드는 일종의 화폐이자 공공재"라면서 "영세업자에 대한 높은 수수료율 책정은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율은 카드사마다 일정 기간을 기준으로 각 업종 협회 등과 협의해 정해한다. 이런 이유로 한 업종의 수수료율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대형할인점 등 수수료율이 낮은 업종은 규모의 경제를 통해 각종 비용절감이 가능한 반면 영세업종은 카드 배손비용 등이 클 뿐만 아니라 평균 결제금액이 적기 때문에 수수료율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이는 은행 대출이자나 보험료가 각각 담보·신용상태나 건강상태·사고위험등급 등에 따라 달라지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영세업계의 설명은 다르다. 카드사와 업계의 합리적인 '합의'가 아닌 카드사의 일방적인 '통보'에 따라 대개 수수료율이 정해진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황인환 서울정비협동조합 이사장(정일현대공업사 대표)은 "골프장 수수료율에 비해 서민들이 이용하는 정비업이나 이·미용원, 세탁소 등의 비율이 과도하게 높다"면서 "카드사에서 원가도 제대로 공개하지 않고 배손비용 등을 들먹이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꼬집었다.

카드사들은 지난해 사상 최대의 순이익을 올렸다. 고객 신용관리를 잘한 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높은 가맹점 수수료율이 큰 몫을 했다. 가맹점 수수료는 카드사 순이익의 30~50%에 이른다.

카드사들은 경기가 나빠져 연체율이 높아지고 미수금이 늘어날 때를 대비해 가맹점 수수료율을 당장 낮출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고 가맹점 수수료율 문제가 계속 평행선을 달릴 것 같지는 않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자동차정비업 등 영세업종의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를 위해 지난 2월 대책위원회를 구성, 집단대응에 나섰다. 또 한나라당 엄호성 의원과 민주노동당 노회찬 의원 등은 지난 2월 불공정한 신용카드수수료 차별을 금지하는 내용의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안'을 내놓았으며 오는 6월 임시국회에 입법을 추진할 계획이다.

금융감독원에서 금융연구원에 의뢰한 원가산정 표준안 연구용역 결과도 이르면 이번 달 말 나온다. 이를 기초로 수수료율 산정의 합리적인 절차가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수수료율 산정과 심의위원회 설치 및 위원 구성 요건의 법제화 등이 함께 이뤄진다면 영세업계와 카드업계 모두 '윈윈'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오세훈 시장,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 조성 예정지 현장점검 오세훈 서울시장은 8일(월) 오후 4시 10분, 오는 10월 운행을 시작하는  서울시의 새로운 수상 대중교통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 예정지 3곳(옥수, 뚝섬, 잠실)을 차례로 방문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8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오는 10월부터 운행 계획인 한강 리버버스 옥수 선착장 건립 예정지를 찾아 관계자들과 함께 선착장 위치와...
  2. 서울 자율주행버스, 전국으로 확산…민생맞춤 우수사례로 자리매김 서울시가 운영하는 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돼 시민은 물론 전 국민의 이동을 돕고 고단함을 덜어 주고 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돼 시민은 물론 전 국민의 이동을 돕고 고단함을 덜어 주고 있다.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는 누구보다 이른 새벽을 맞이하는 미화원‧경비원 등
  3. 도로파손・포트홀 주범 `과적 차량` 4월 한 달간 집중단속 각종 건설공사 착공으로 대형 화물차량의 운행이 늘어나는 가운데, 서울시가 포트홀(도로파임) 등 도로파손을 유발하고 교량의 수명을 단축시켜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주범으로 꼽히는 과적 차량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 서울시가 포트홀(도로파임) 등 도로파손을 유발하고 교량의 수명을 단축시켜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
  4. 일반택배는 ‘우체국(소포)’, 기업택배는 ‘경동·합동 택배’ 최우수 국토교통부는 택배서비스 사업자 총 19개 업체 및 우체국 (소포)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택배 서비스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택배서비스 사업자 총 19개 업체 및 우체국 (소포)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택배 서비스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은 수도권 물류센터 모습 (자료사진) 택배 서비스평가는 소비자 및 종
  5. 비행기 탑승 전 `기내반입 금지물품` 꼭 확인하세요 한국공항공사(사장 윤형중)는 수학여행, 가족여행이 집중되는 봄철을 맞이해 여행객들에게 비행기 탑승 전 기내 반입 금지물품에 대해 확인하고 여행길에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김포공항 국내선 출발장에서 신분확인하는 여행객코로나 이후 수학여행이 본격적으로 재개된 작년 5월, 김포공항에서 샴푸, 스프레이 등 액체류가 포함된
  6. 尹 대통령, 항만·해운 산업을 스마트·친환경으로 혁신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4월 5일 오전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열린 `부산항 신항 7부두 개장식`에 참석했다. 이 날 행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스마트 항만의 개장을 축하하고 우리 수출입 물류의 99.7%를 책임지는 항만·해운산업 종사자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4월 5일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열린 `부산항 신항 7부...
  7. 현대자동차, 인증 중고차 ‘트레이드-인’ 혜택 대폭 확대 현대자동차가 인증 중고차와 연계한 보상판매(트레이드-인) 혜택을 대폭 확대했다. 트레이드-인은 기존에 쓰던 제품을 제조사에 중고로 반납하고, 새 제품을 구입하는 방식이다. 소비자는 이를 통해 출고가보다 낮은 가격에 신차를 살 수 있다. 현대자동차는 9일 기존 보유 차량을 인증 중고차로 매각한 다음, 현대자동차나 제네시스 신
  8. 기후동행카드 누적 100만장 판매 돌파…평일 이용자 50만명 넘어서 서울시는 지난 1월 27일 서비스를 시작한 기후동행카드가 시행된 지 70일만인 4월 5일 누적 판매 100만장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기후동행카드 판매량(누적)4.5.(금) 16시 기준 누적 판매량은 100만 8천여장으로 ▴모바일 카드는 49만 3천장, ▴실물 카드는 51만 5천장이 각각 판매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 수치는 30일 사용 만료 후 재충전된 카드...
  9. 유류세 탄력세율 인하조치 2개월 연장...중동 위기 고조 등 영향 정부는 ’24.4.30. 종료 예정인 유류세 한시적 인하(현행 휘발유 △25%, 경유․ 액화석유가스(LPG)부탄 △37%) 조치를 ’24.6.30.까지 2개월 추가 연장하기로 했다. 중동위기 고조 등에 따라 국내외 유류 가격 불확실성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한 결정이다.  정부는 ’24.4.30. 종료 예정인 유류세 한시적 인하 조치를 ’24.6.30.까지 2개
  10. `KTX-청룡 국민 시승단‘ 모집...15일 오후 1시부터 선착순 모집 국토교통부과 한국철도공사는 다음달 첫 운행을 앞둔 ‘KTX-청룡’의 국민 시승행사를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하루에 한 번 진행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과 한국철도공사는 다음달 첫 운행을 앞둔 `KTX-청룡`의 국민 시승행사를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하루에 한 번 진행한다고 밝혔다.시승단 규모는 총 1,200명으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