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로교통공단, 2020년도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시험 9월 실시
  • 박래호 기자
  • 등록 2020-08-04 17:22:03

기사수정
  • - 8월 17일부터 27일까지 온라인 접수, 지역별 접수인원 제한

도로교통공단이 주관하는 2020년도 제16회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시험이 9월 20일(일) 실시된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감정 현장사진 (사진: 도로교통공단 제공)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교통사고 현장에서 수집된 자료를 과학적·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정확한 사고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교통사고 당사자 간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문가를 배출하고자 마련된 공인자격이다.


 이는 4차 산업시대에 대비할 미래직업으로서 전망이 밝을 것으로 기대되며 현재까지 약 4,500여 명의 도로교통사고감정사가 배출됐고 응시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을 활용 가능한 업무분야는 △교통사고와 관련하여 공무집행을 시행하는 경찰관·군 헌병·검찰 및 법원 공무원 △국영기업체 및 정부 산하기관 △일반 교통관련 기업체 또는 단체·교통용역업체·사설감정인 등이 있다.


2018년 말부터 법적으로 교통안전담당자로 지정 가능한 자격으로 고시(국토교통부고시 제2018-834호)되어 자격증 소지자는 운수업체 등 관련 분야에 취업이 가능하다.


또한 경찰공무원 신규 채용 시 가산점 및 승진가점이 인정되며, 도로교통공단 직원 신규 채용 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일부 자동차보험사 및 공제조합에서는 자격을 소지한 직원에게 일정금액의 자격수당 등 혜택을 부여한다.


시험은 만 18세 이상이면 학력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으며, 코로나19 예방 및 수용한계로 인해 총 1,450명으로 전국 13개 응시지역별 접수인원이 제한된다. 접수는 도로교통사고감정사 홈페이지에서 8월 17일 09시부터 27일 18시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코로나19 지역사회 유행 및 임차시험장 폐쇄 등 시행이 곤란할 경우 연기 또는 취소될 수 있다. 자격시험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도로교통사고감정사 홈페이지 또는도로교통공단 교육운영처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도로교통공단-매스아시아, '전동킥보드 안전교육 콘텐츠 개발' 업무협약 체결 도로교통공단이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앱 알파카 운영사와 공동으로 전동킥보드 이용자를 위한 교통안전교육 콘텐츠를 개발한다. 도로교통공단은 16일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앱 알파카 운영사 ㈜매스아시아와 ‘개인형 이동장치 교통안전성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최근 3년간(2017~2019년)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교통...
  2. 택배 분류작업이 뭐길래?…노조, 21일 작업거부 돌입 일부 택배기사들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과중한 업무 부담을 호소하며 택배 분류작업을 거부하기로 했다. 노동·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17일 서울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4000여명의 택배기사들이 오는 21일 택배 분류작업 거부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
  3. 홍기원 의원, 안전사고 방지 위한 ‘전동킥보드 등 관리 및 이용활성화’ 제정법 대표 발의 더불어민주당 홍기원 의원(국토교통위원회, 평택시 갑)은 17일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수단의 이용 활성화와 체계적인 관리방안의 내용을 담은 ‘개인형 이동수단의 관리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대표 발의했다. 최근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수단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관련 규정이 없어 개인형 이.
  4. 경찰, 매주 2회 이상 음주운전 일제단속 최근 대형 음주운전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사회적 공분이 높아지자, 경찰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음주운전에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음주운전에 강력 대응하기위해 전국 경찰서에서 매주 2회 이상 취약시간대 일제단속을 실시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일제 단속 외에도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시간대를 불문하고 상시 단속..
  5. ‘카카오T블루 콜 몰아주기 의혹’ 누구 말이 맞나 경기도와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블루’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을 놓고 정면으로 부딪혔다. 경기도는 카카오T블루가 운행되는 7개 시(성남·구리·의정부·양주·용인·하남·남양주) 개인택시 115대를 대상으로 ‘배차 몰아주기 의혹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카카오T(일반) ..
  6. 자동차검사 10년 넘게 안 받은 차량 64만대 자동차검사를 10년 이상 안 받은 차량이 60만대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제 사고가 날지 모르는 시한폭탄이 도로 위를 달리고 있는 셈이다.  25일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 등을 받지 않은 미수검 차량은 총 113만2708대로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의 4.7%를 차지했다. 이 중 10년 이상 자동차...
  7. 고령자에 ‘조건부 운전면허’ 발급? 경찰이 만 65세 이상 고령자의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야간이나 고속도로에서 운전을 하지 않는 ‘조건부 운전면허’ 발급을 검토 중이다. 경찰청은 24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손해보험협회에서 열린 ‘고령자 교통안전 종합계획 관련 온라인 공청회’에서 이 같은 계획을 제시했다. 이번 공청회는 경찰청과 국회교통안전포...
  8.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 “근거없는 주장으로 회사 생존건 위협” 노조 맹비난 이스타항공의 내흉이 깊어지고 있다. 노조는 경영진의 잘못으로 회사가 대량해고까지 이어졌다며 책임을 지라고 주장했으나, 경영진은 노조가 회사를 파멸로 내몰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스타항공의 내흉은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에서부터 시작한다. 코로나19 사태 직후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협상은 결렬됐고, 이로 인해 이...
  9. 택배 분류업무, 누가 할 일인가? 추석을 코앞에 두고 택배 배송을 위한 분류작업 거부를 선언했던 택배노조가 하루 만에 이를 철회했지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택배 분류작업에 드는 시간과 비용 문제를 놓고 업체들과 기사들 간 시각차는 여전하다. 18일 택배노조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추석 성수기 동안 인력..
  10. 생활물류법 제정 속도 낼까 더불어민주당이 택배노동자 보호를 위한 법안 추진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이하 생활물류법) 제정이 속도를 낼는지 주목된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24일 오전 서울역 한국철도협회 칙칙쿡쿡 교육장(롯데마트 서부역 출입구 2층)에서 열린 추석 성수기 대비 택배종사자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