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년간 택시 야간 불법행위 1만293건, 승차거부 1위
  • 편집국 조일환 기자
  • 등록 2016-11-23 15:11:40

기사수정
  • 지난해 삼진아웃 1차 경고 1688건, 요금 환불 399건

 

 

2016 국정감사 택시 이슈는

2016년도 국정감사가 지난 18일 마무리 된 가운데 택시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가 부각됐는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승차거부, 불친절한 문제가 화두로 떠올랐고,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는 장애인 택시의 확대 필요성도 제기되는 등 택시운송 사업에 대한 과제가 논의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서울시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올해 8월말까지 서울시내 야간 택시 불법행위 적발 건수가 총 1293건에 달했다.

택시의 야간 불법행위 가운데 가장 많은 유형을 차지한 부문은 5049건인 승차거부였고 그 다음이 방범등 소등으로 2373건에 달했다.

지역별로는 강남대로에서 총 2595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2위가 동대문지역 1011, 3위가 홍대·신촌 821건으로 나타났다.

택시 승차거부에 대한 서울시의 행정처분율이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서울택시 승차거부 신고 건수는 7760건이었으나 이중 시가 실제 행정처분을 한 택시는 740(9.5%)이었다. 아울러 삼진아웃제(면허취소)는 시행 1년 동안 1차 경고 1688, 2차 경고 9건이었다.

불친절행위 요금 환불 평가제11건 수준인 399건으로 환불액수는 494만원이었고 택시 이미지 개선과 수입증대를 위해서는 차량 내부에 홍보와 운수종사자 친절교육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 같은 점에 대해 서울시는 승차거부 등의 행정처분은 자치구 위임사무로 자치구 인센티브 사업에 반영해 처분 제고를 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장애인 콜택시 이용객들이 장시간 대기와 불친절로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장애인 콜택시 하루 평균 이용객은 20122234명에서 지난해 3276명으로 동기간 탑승인원도 817690명에서 1193071명으로 급증했다. 하지만 현재 장애인 콜택시는 법정 기준치(1·2급 장애인 200명당 1)대비 10% 수준인 437에 불과해 이용자들이 1~3시간 정도 기다리는 경우가 많고 민원의 4분의 1이 불친절 관련 사항이었다.

이외에도 전국적으로 일부 운행 중인 CNG택시의 연료인 CNG 또는 바이오 가스 충전차량 엔진률 내 이물질 발생 등으로 인한 안전성 하루 이용객 7명인 한강 수상택시의 운행재개 카카오의 택시 앱 리모택시 등 스타트업 020입 기술 베끼기 의혹 강력범죄자 12명 형사처분 이후 버스·택시 운행 방치 한 교통아전공단의 관리미흡 등이 문제로 지적됐다.

이번 국정감사의 아쉬운 점은 물론 짧은 시간 내에 택시전반에 대한 문제점 제기 및 해결방안 등이 제기 되지 않은 점은 앞으로 있을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제기해야할 과제인 점을 재 인식해야 할 부문이다.

프로필이미지

편집국 조일환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오세훈 시장,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 조성 예정지 현장점검 오세훈 서울시장은 8일(월) 오후 4시 10분, 오는 10월 운행을 시작하는  서울시의 새로운 수상 대중교통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 예정지 3곳(옥수, 뚝섬, 잠실)을 차례로 방문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8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오는 10월부터 운행 계획인 한강 리버버스 옥수 선착장 건립 예정지를 찾아 관계자들과 함께 선착장 위치와...
  2. 도로파손・포트홀 주범 `과적 차량` 4월 한 달간 집중단속 각종 건설공사 착공으로 대형 화물차량의 운행이 늘어나는 가운데, 서울시가 포트홀(도로파임) 등 도로파손을 유발하고 교량의 수명을 단축시켜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주범으로 꼽히는 과적 차량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 서울시가 포트홀(도로파임) 등 도로파손을 유발하고 교량의 수명을 단축시켜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
  3. 일반택배는 ‘우체국(소포)’, 기업택배는 ‘경동·합동 택배’ 최우수 국토교통부는 택배서비스 사업자 총 19개 업체 및 우체국 (소포)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택배 서비스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택배서비스 사업자 총 19개 업체 및 우체국 (소포)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택배 서비스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은 수도권 물류센터 모습 (자료사진) 택배 서비스평가는 소비자 및 종
  4. 기후동행카드 누적 100만장 판매 돌파…평일 이용자 50만명 넘어서 서울시는 지난 1월 27일 서비스를 시작한 기후동행카드가 시행된 지 70일만인 4월 5일 누적 판매 100만장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기후동행카드 판매량(누적)4.5.(금) 16시 기준 누적 판매량은 100만 8천여장으로 ▴모바일 카드는 49만 3천장, ▴실물 카드는 51만 5천장이 각각 판매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 수치는 30일 사용 만료 후 재충전된 카드...
  5. 尹 대통령, 항만·해운 산업을 스마트·친환경으로 혁신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4월 5일 오전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열린 `부산항 신항 7부두 개장식`에 참석했다. 이 날 행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스마트 항만의 개장을 축하하고 우리 수출입 물류의 99.7%를 책임지는 항만·해운산업 종사자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4월 5일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열린 `부산항 신항 7부...
  6. 비행기 탑승 전 `기내반입 금지물품` 꼭 확인하세요 한국공항공사(사장 윤형중)는 수학여행, 가족여행이 집중되는 봄철을 맞이해 여행객들에게 비행기 탑승 전 기내 반입 금지물품에 대해 확인하고 여행길에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김포공항 국내선 출발장에서 신분확인하는 여행객코로나 이후 수학여행이 본격적으로 재개된 작년 5월, 김포공항에서 샴푸, 스프레이 등 액체류가 포함된
  7. 현대자동차, 인증 중고차 ‘트레이드-인’ 혜택 대폭 확대 현대자동차가 인증 중고차와 연계한 보상판매(트레이드-인) 혜택을 대폭 확대했다. 트레이드-인은 기존에 쓰던 제품을 제조사에 중고로 반납하고, 새 제품을 구입하는 방식이다. 소비자는 이를 통해 출고가보다 낮은 가격에 신차를 살 수 있다. 현대자동차는 9일 기존 보유 차량을 인증 중고차로 매각한 다음, 현대자동차나 제네시스 신
  8. 정유사 공급가격 및 알뜰·직영주유소 판매가격 인상 자제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최남호 2차관은 4.12.(금) 오전 `석유시장 점검회의`를 개최해여, 업계, 기관과 함께 석유제품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가격 안정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최남호 2차관은 4.12.(금) 오전 `석유시장 점검회의`를 개최해여, 업계, 기관과 함께 석유제품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가격 안정을 위...
  9. `KTX-청룡 국민 시승단‘ 모집...15일 오후 1시부터 선착순 모집 국토교통부과 한국철도공사는 다음달 첫 운행을 앞둔 ‘KTX-청룡’의 국민 시승행사를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하루에 한 번 진행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과 한국철도공사는 다음달 첫 운행을 앞둔 `KTX-청룡`의 국민 시승행사를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하루에 한 번 진행한다고 밝혔다.시승단 규모는 총 1,200명으로,
  10. 유류세 탄력세율 인하조치 2개월 연장...중동 위기 고조 등 영향 정부는 ’24.4.30. 종료 예정인 유류세 한시적 인하(현행 휘발유 △25%, 경유․ 액화석유가스(LPG)부탄 △37%) 조치를 ’24.6.30.까지 2개월 추가 연장하기로 했다. 중동위기 고조 등에 따라 국내외 유류 가격 불확실성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한 결정이다.  정부는 ’24.4.30. 종료 예정인 유류세 한시적 인하 조치를 ’24.6.30.까지 2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