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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입석금지 시행 한달…강행? 아님 후퇴?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4-08-18 05:2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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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학 앞두고 2차 입석대란 우려…정부, 추가 증차방안 등 곧 대책 발표
 
수도권 광역버스(직행좌석버스)의 입석금지가 시행된지 한달이 넘었으나 입석버스 운행은 여전하다. 승객들은 “어차피 서서 갈 바에야 뭐하러 입석금지를 시켰나?”라고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특히 이달 말 개학을 앞두고 ‘2차 입석 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입석금지제도가 첫 시행된 지난 7월16일 이후 지금까지는 대학생들의 방학 기간이지만 8월 마지막 주를 기점으로 개학이 시작되면 학생 승객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승객들은 “처음보다 혼란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나 이는 여름 휴가철로 출퇴근 승객이 많이 줄어든 데다 일부 차량들이 입석을 탄력적으로 허용하면서 생긴 ‘착시효과’일 뿐”이라며 “방학이 끝나는 이달말부터가 큰 문제”라고 입을 모았다.

현장에서의 혼란은 여전하다. 어떤 버스는 입석을 허용하는 반면 어떤 버스는 입석을 허용하지 않는다. 승객들은 “기사들 마음대로 입석 허용 여부를 판단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대책마련에 골몰하고 있으나 뾰족한 해결책이 나올지는 의문이다. 국토교통부는 과거 통계에 비춰 수도권을 왕복하는 직행좌석버스 1일 평균 이용객 54만 명 가운데 6만 명 정도를 학생으로 추산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하루 이용객의 11% 정도가 학생으로 보이나 계절과 시간대별로 이용빈도가 달라질 수 있어 데이터를 취합 중”이라며 “특히 출근시간대 수요 파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구체적인 추정치가 나오는 대로 지자체들과 협의해 추가 증차방안 등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금 각 지자체의 안을 취합하고 있는 과정이며 곧 합의된 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중·장기 대책의 하나로 현재의 45인승보다 더 많은 인원을 태울 수 있는 49인승이나 53인승, 2층버스 도입을 검토 중이다.

국토부는 한 달간의 모니터링 기간이 끝나면 단속에 들어가기로 했던 계획은 당분간 미루기로 했다.

경기도는 최근 출퇴근시간대 광역버스 운행을 총 584회 늘리는 방안을 제안하고 증차차량 서울 도심진입 허용, 증차 손실금 국비 지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교통카드와 버스운송관리시스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소한 584회를 운행해야 교통 혼란을 막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를 위해 최소 몇 대의 버스가 추가 투입돼야 하는지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대대적인 추가 증차는 도심 교통난이 현실화될 수 있어 어렵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나치게 많은 차량이 서울로 들어오게 되면 교통이 혼잡해지게 된다”며 “삼일로와 강남대로 등 주요 구간들의 교통량은 이미 포화상태”라고 말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최근 브리핑을 통해 “국토부의 입석금지조치 대책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대책 자체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은 입석금지조치 자체가 현실성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안전’도 중요하지만 철저한 사전 준비없이 시행한 졸속 대책은 ‘정부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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