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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고]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 2022
- 필자는 화물연대 파업사태에 관한 심층적 분석기사를 읽으려고 한국일보 홈페이지에 접속했다가 세 가지 사실에 놀랐다.지난 달 24일 의왕ICD에서 열린 총파업...
- 2022-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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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고]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노조와 정치
- 화물연대가 지난 달 24일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1년 11월, 2022년 6월에 이어 세 번째다. 올해 말까지 시험적으로 시행된 3년 시효의 안전운임제가 계속되어야 한...
- 2022-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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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고] 경전철에 대한 전반적 안전점검이 시급하다
- 한국은 다사다난(多事多難)한 나라다. 좋게 말하면 역동적이고 나쁘게 말하면 사건사고가 빈번한 나라다. 인재, 자연재해, 관재까지 겹치는 사고가 많다. 최근...
- 2022-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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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재여록] ‘육운의 날’ 행사 이대로 좋은가?
- 대한제국 시절 고종황제가 경복궁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자동차를 시승한 날(1903년 11월14일)을 기념해 지난 1987년 이후 매년 열리는 ‘육운의 날’ 행사에 대한...
- 2022-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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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재여록]’800원 횡령' 버스기사 해고 그 이후…
- 버스기사로 일하던 김학의 씨는 지난 2010년 10월 회사로부터 해고 통보를 받았다. 요금 8800원 중 8000원만 회사에 납부하고 잔돈 400원을 두 차례 챙겨 총 800원을 ...
- 2022-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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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활물가 치솟는데 장기간 동결된 교통요금...안 오르는 게 정상인가
- 국제 원자재값이 크게 오르는 가운데 택시, 버스, 지하철 등 교통요금만은 그대로다. 교통 사업자들은 요금이 장기간 동결된 데다 올해 들어 연료 가격이 급등...
- 2022-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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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수첩] 이병철 회장, 국토부에 '회장 불출마' 확약서 제출 확인돼 '물의'
-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이하 '전국전세버스연합회') 4연임을 노리고 입후보한 이병철 현 회장이 지난 2018년 1월 회장 임기에 관한 정관 개정을 추진...
- 2022-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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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수첩] 사라지는 ‘택시 승차대’, 승객에서 운전자로 관점 바꿔야
- 택시 승차대 앞에서 손님을 기다리는 택시들. 서울시내 택시 승차대 숫자가 택시 이용 패턴의 변화에 따라 점점 줄어들고 있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택시 승...
- 2022-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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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선후보들의 'GTX 공약',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가
- 최근 여·야 대선 후보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공약을 내놓았으나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은 공약을 남발하고 있다는 지적이 높다. 여·야 대선 후...
- 2022-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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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정위, 현대차·기아 순정부품 거짓표시 경고 조치 ‘봐주기’ 논란
- 공정거래위원회가 현대차·기아의 순정부품 거짓·과장 표시행위와 관련, 경고 조치를 한다고 발표하자 ‘봐주기’ 논란이 일고 있다.공정거래위원회가 현대...
- 2022-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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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공제조합 이사장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 운행 중인 버스와 택시들. 사업용 차량의 자동차보험 역할을 하는 자동차공제조합의 이사장 자리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자리가 되고 있다. ...
- 2021-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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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유공자 버스요금 지원 약속은 왜 지켜지지 않는가
- 정부 부처의 약속이 또 다른 정부 부처의 반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어 부처간 이견으로 정책 집행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경기도 광역버...
- 2021-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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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재여록]'초보 운전자가 음주운전 경력자보다 더 위험하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음주운전 경력자보다 초보 운전자가 더 위험하다”고 한 발언은 취재 결과 사실과 다른 것으로 나...
- 2021-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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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야시간대 택시 승차난 갈수록 힘들어...해결책은 '요원'
- 심야시간대에 도심에서 택시잡기가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다. 지난 1일부터 ‘위드 코로나’ 1단계 시행으로 식당·술집의 24시간 영업과 유흥주점&mi...
- 2021-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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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재수첩] 국가유공자 버스요금 지원 약속 무산...사라질 위기
- 정부가 버스업계와 약속을 지키지 못해 내년에 국가유공자 버스요금 무료혜택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국가보훈처는 지난해 전국버스연합회에 보낸 ‘버...
- 2021-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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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 급행버스체계(BRT·BTX ) 구축 사업 전면 재검토 이뤄져야
- 신개념 교통수단으로 정부가 추진 중인 BTX(Bus Transit eXpress: 고속간선급행버스) 도입에 서울시가 난색을 나타내고 있다. 또 ‘도로 위 지하철’이라고 하...
- 2021-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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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주글로벌모터스, 한국 車산업 판 흔든다?
-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첫 차량인 경형 SUV ‘캐스퍼(CASPER)’. (현대자동차 제공) 일명 ‘광주형 일자리’ 정책으로 설립된 광주글로벌모터스(GGM)가 ...
- 2021-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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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YT “한국 농촌 100원 택시는 ‘신의 선물’”
- 충남 서천군 희망택시. (서천군청 제공) 미국의 유력 언론인 뉴욕타임스(NYT)가 ‘100원 택시’ 발상지인 충남 서천을 방문해 자세한 사항을 보도하며 &lsqu...
- 2021-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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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물차 ‘시야 사각지대’ 사고 빈발…대책 없나?
- 지난달 27일 강남구 선릉역 사고 현장 블랙박스 영상. (온라인 커뮤니티) 화물차의 구조적 특성상 운전자의 ‘시야 사각지대’가 발생하기 쉬워 이에 대...
- 2021-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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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 르노삼성차와 결별…26년 만에 지분 완전정리
-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제공=르노삼성자동차) 삼성그룹이 삼성카드가 보유 중인 르노삼성차 지분 19.9%를 모두 매각한다. 1995년 삼성자동차를 출범시킨 지 ...
- 2021-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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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T 택시 스마트호출료 인상안 철회
- 서울역앞 택시 모습(교통일보 자료사진)카카오모빌리티가 요금인상 논란을 일으켰던 카카오T 택시 스마트호출료 인상안을 결국 철회했다. 16일 카카오모빌리...
- 2021-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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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취재:요동치는 화물운송시장] ⓶지입 전문 화물업체 퇴출 가능한가?
국내 화물운송업계가 요동치고 있다. 정부가 지난해 화물연대 파업을 계기로 화물운송시장 정상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서다. 화물운송업계의 실태와 문제점, 정부의 정상화 방안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을지를 심층취재해 3회에 걸쳐 게재한다. [편집자 주]⓵정부, 화물운송시장 정상화 방안 마련⓶지입 전문 화물업체 퇴출 가능한가?⓷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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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택시부제 해제·심야 할증료 인상 등으로 서울서 야간에 차 잡기 점차 쉬어져
#지난 23일 오후 10시경 설날 연휴 기간 동안을 이용해 서울 강남에서 친구들을 만나고 강남역에서 영등포로 귀가하는 박모씨(30)는 “예전 같으면 이 시간대에 택시 잡는 건 꿈에도 생각 못했다. 그런데 이젠 택시 잡기가 ‘하늘의 별따기’정도는 아니다. 호출료만 조금 얹혀 주면 택시 잡는 건 엄청 수월하다”고 말했다. 같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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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취재:요동치는 화물운송시장] ⓷안전운임제와 표준운임제 무엇이 다른가
국내 화물운송업계가 요동치고 있다. 정부가 지난해 화물연대 파업을 계기로 화물운송시장 정상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서다. 화물운송업계의 실태와 문제점, 정부의 정상화 방안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을지를 심층취재해 3회에 걸쳐 게재한다. [편집자 주]⓵정부, 화물운송시장 정상화 방안 마련⓶지입 전문 화물업체 퇴출 가능한가?⓷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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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버스요금 이르면 4월부터 최대 400원 인상
서울시 지하철·버스 요금이 오는 4월부터 많으면 400원까지 오를 전망이다. 서울시가 서울교통공사의 누적된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8년 만에 서울 지하철·버스 요금 인상에 나선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다음 달 초 공청회를 열고 기존 300원 인상안과 함께 400원을 올리는 방안을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 인상 절차가 예정대로 진행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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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와 전장연, 지하철 탑승 시위 관련 법원 2차 조정안 함께 거부
서울시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지하철 탑승 시위와 관련해 한치의 양보 없이 서로를 향해 강공 드라이브를 걸고 있어 사태 해결이 더욱 멀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전장연이 법원의 2차 조정안 수용을 거부한 데 이어 서울교통공사 역시 거부 방침을 밝힘에 따라, 전장연의 지하철 시위는 장기간 법정 공방으로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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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취재:요동치는 화물운송시장] ⓵정부, 화물운송시장 정상화 방안 추진
국내 화물운송업계가 요동치고 있다. 정부가 지난해 화물연대 파업을 계기로 화물운송시장 정상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서다. 화물운송업계의 실태와 문제점, 정부의 정상화 방안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을지를 심층취재해 3회에 걸쳐 게재한다. [편집자 주]⓵정부, 화물운송시장 정상화 방안 마련⓶지입 전문 화물업체 퇴출 가능한가?⓷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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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국민 교통문화 수준 매년 향상... 지난해는 '81.18점'
우리나라 국민의 교통문화지수가 매년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교통안전 의식 수준이 선진화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아직도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 전 좌석 안전띠 착용, 보행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등은 잘 준수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22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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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승용차 수출 490억달러로 역대 최대 기록
지난해 승용차 수출액은 전년도인 2021년도에 비해 15.0% 늘어나면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수출규모는 490억2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수출을 견인한 주요 동력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상황 개선과 친환경 자동차 수요 증가 등이었다. 30일 관세청에 따르면 2022년 한 해 동안의 승용차 수출액은 총 490억2000만 달러로 집계돼 전년동기대비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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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요금 인상에 손님도 기사도 ‘불만’
서울 중형택시 기본요금이 종전 3800원에서 4800원으로 1000원 대폭 인상된 1일 출근 시간대인 오전 7시30분 서울 영등포역 앞에는 여의도로 출근하는 직장인들로 붐비는 상태였지만 택시 승강장 쪽은 평소에 비해 다소 한산한 분위기였다. 평소에는 택시 잡으려는 직장인들이 줄을 섰지만 이날은 외려 택시가 줄을 선 채 손님들을 기다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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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2월1일)부터 서울 중형택시 기본요금 4800원
2월 1일 오전 4시부터 서울 중형택시 기본요금이 3800원에서 4800원으로 1000원 오른다. 기본거리는 2㎞에서 1.6㎞로 400m 줄어든다. 거리당 요금도 현행 132m당 100원에서 131m당 100원으로 조정된다. 시간 요금은 31초당 100원에서 30초당 100원으로 변경된다. 모범·대형 택시 기본요금 역시 현행 3㎞당 6500원에서 7000원으로 500원 인상된다. 앞서 ...